사례관리란? 만성적, 복합적 어려움을 가진 개인 및 가족의 고유기능과 사회적 기능 회복을 위해 지역사회의공식적·비공식적 서비스 체계를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자원을 연결·조정·보호하는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
  • 가족갈등,건강관리,고립,경제위기,생활위기
  • 사례관리로 해결
  • 자원연계,기능회복,자립,목표달성,문제극복

사례관리 받을 수 있는 대상은?

지역 내 저소득층 가족, 아동, 청소년, 노인 등 신체적·정신적·경제적·사회적 문제 등의 복합적 문제를 가진 다양한 클라이언트

사례관리 절차 및 내용

  • 초기방문상담
    • 사례관리자가 몇 차례 가정방문을 통해 이용자의 욕구 및 문제를 파악하고 이용자와의 초기관계를 형성 합니다.
  • 내·외부 사례회의
    • 초기상담을 통해 대상자의 욕구를 파악한 후 사례회의를 열어 대상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논의합니다. 욕구에 따라 외부 통합사례회의를 진행합니다.
      * 통합사례회의란? 공공기관(구청, 경찰서, 보건소 등)과 법률, 가족문제, 중독 등 다양한 분야별 전문가들이 모여 대상자에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함께 의논하는 회의입니다.
  • 서비스개입 및 연계
    • 사례회의 후 사례관리서비스가 진행되며 크게 네 가지로 나뉩니다.
      • 상담 : 대상자의 현황 및 강점파악, 정서지지, 목표확인 및 문제해결을 돕기 위한 상담, 서비스 점검 및 욕구 재사정
      • 자원연계 : 공적자원과 민간자원을 신속하게 연결하여 경제, 의료, 교육, 주거 등의 문제해결을 도움
      • 사회복지서비스연계: 공적자원과 민간자원을 신속하게 연결하여 경제, 의료, 교육, 주거 등의 문제해결을 도움
      • 서비스개입 : 정보탐색, 옹호, 조정 등의 대상자를 위한 모든 활동
  • 종결 및 사후관리
    • 점검을 통해 대상자의 변화와 목표달성을 확인하고 종결하게 됩니다.
    • 종결 후에도 정기적인 사후관리를 진행합니다